[JAVA] 변수와 자료형
변수(Variable) :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 공간에 붙여준 이름
int age = 25;
String country = "Korea";
== 변수 이름 규칙 ==
-숫자, _, $ 사용가능 (ex. int apple_ =3;)
-숫자로 시작 X (ex. int 1apple = 3;)
-공백 사용 안됨 (ex. int yum my = 4;)
-미리 예약된 이름 사용X (ex. int true = 1; )
== 표기법 ==
-카멜 표기법:
가장 앞의 문자는 소문자, 나머지 단어의 첫문자는 대문자로 표기.
ex. myHouse
-파스칼 표기법:
각 문자의 첫 문자를 대문자로 표기
ex. MyHouse
== 자료형 ==
*변수의 종류:
-숫자
-부울(Boolean, 참, 거짓을 표현)
ex. Boolean a = True;
-문자(Character, 문자 하나를 표현)
ex. char a = 'A';
-문자열(String, 문자 한 개도 문자열이 될 수 있다.)
ex. String a = "Happy";
== 숫자 형태의 자료형 ==
종류:
-정수 :
ex. int a =1 , long b = 2328492L -> long 쓸 땐 L을 붙여야한다.
-실수 :
ex. float a = 0.1f , double b = 1.7 -> float 쓸 땐 f를 붙여야한다.
-2진수, 8진수, 16진수:
ex. int numBase2 = 0b1100; , int numBase8 = 014; int numBase16 = 0xC;
**참고: 우리가 흔히 쓰는 숫자는 10진수이다. 0~9 ...!
2진수는 0으로만 이루어진 수이다.
== 문자열 ==
-문자열 메소드:
ex. equals, indexOf, replace, substring, toUpperCase
* 문자열 자료형 StringBuffer:
-문자열을 자주 추가하거나 변경할 때 사용하는 자료형
ex. StringBuffer sb1 = new StringBuffer("Hello");
-StringBuffer 메소드:
ex. append, insert, substring
== 자료형 배열 ==
-많은 수의 데이터를 담을 수 있는 자료형
ex. int[] myArray1 = {1,2,3,4,5}; ->{} 중괄호를 이용한다.
== 자료형 리스트 ==
-배열과 같이 여러 데이터를 담을 수 있는 자료형
ex. ArrayList l1 = new ArrayList;
l1.add(1);
- 리스트 메소드 :
ex. add, get, size, remove, clear, sort, contains
== 자료형 맵(Map) ==
-key, value 형태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자료형
ex. HashMap<String, String> map = new HashMap<String, String>();
map.put("product", "kiwi");
map.put("price", "9000");
-맵 메소드:
ex. put, get, size, remove, containsKey
== 자료형 제네릭스(Generics) ==
-자료형을 명시적으로 지정, 제한적일 수 있지만 안정성을 높여주고 형변환을 줄여줌
ex. ArrayList<String> l1 = new ArrayList<String>();
HashMap<String, Integer> map1 = new HashMap<String, Integer>();